온라인 게임에서의 새로운 과금 모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ew Charging Model in the Online Game

  • 맹주홍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정민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서재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박윤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Maeng, Joo-Hong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Jung, Min-Soo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Seo, Jae-Won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Park, Yoon-Jo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Kim, Hyo-Nam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발행 : 2018.07.13

초록

최근 국내 게임 시장이 12조원을 육박하고 있는 시장 현황에서 게임 매출 부분에서 게임내 어떤 과금정책을 적용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시중에 출시된 게임 중에서는 P2W 모델이 접하기 쉬운 모델이긴 하지만 최근에는 B2P 모델을 많이 적용하고 있는 과금정책이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 내 P2W의 과금 모델과 B2P의 과금 모델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새롭게 명명한 T2H 모델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어떠한 과금 모델이 게임시장에서 더 유리하고 선호도가 높은 모델인지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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