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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Reputation Analysis of Dietary Supplements based on Sentiment Analysis

감성 분석을 이용한 다이어트 보조 식품에 대한 온라인 평판분석

  • Lee, So-Hee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Lee, Jin-Yeong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Kim, Hyon Hee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이소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이진영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체중 감량을 위해 무분별한 다이어트 식품의 남용을 막고, 다이어트 보조 식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감성 분석을 활용하여 다이어트 보조 식품에 대한 온라인 후기를 분석하였다. 먼저,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그 특성에 따라 네 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각 카테고리 별로 긍정 및 부정 점수를 계산하였다. 이를 위해 체중 감량에 대한 감성 사전을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후기를 텍스트 마이닝하여 구축하였다. 특히 부작용이 있는 식품에 대한 부정 점수에 가중치를 두기 위해서 WHO-ART 에서 정의한 부작용 용어에는 가중치를 두어 처리하였다. 분석 결과 단백질 보충 식품군이 긍정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는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 이외에도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오랜기간 사용되어 왔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식욕 억제제 식품군이 긍정점수는 가장 낮고 부정 점수는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식욕억제제의 주성분인 펜타민에 의한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예측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