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urriculum Service Design of Computational Science Engineering Platform

계산과학공학 플랫폼의 커리큘럼 서비스 설계

  • Ma, Jin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Seo, Jerry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Shin, Jung-Hoon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Kwon, Ye-Jin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Jeon, In-Ho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Lee, Jong-Suk Ruth (Computational Science Platform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마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 서정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 신정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 권예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 전인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 이종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2018년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계산과학공학 플랫폼 기반으로 온라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EDISON(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 서비스는 7개 전문분야(전산의학, 전산설계, 전산열유체, 구조동역학, 계산화학, 나노물리, 도시환경)의 학생 및 연구자들이 학습 및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EDISON 플랫폼은 시뮬레이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국내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서비스들에 비해 아직 교육 콘텐츠가 부족하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계산과학공학 플랫폼에 교육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커리큘럼 서비스를 설계 및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