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osal of Game Programming Education Model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putational Thinking

협력적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 모델 제안

  • Han, Jeong-M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i, Soy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한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들 수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은 이 두 가지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게임의 기획자와 개발자의 역할을 부여해 추상화 및 자동화의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