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엔진 민수 인증 기준의 비교 분석 연구

Comparative Study of Engine Type Certification Criteria

  •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엔진연구단) ;
  •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무인이동체미래선도핵심기술개발사업단 기술총괄팀) ;
  • 문경찬 (한화테크윈 항공엔진개발센터) ;
  • 박수열 (한화테크윈 항공엔진개발센터) ;
  • 김명효 (한화테크윈 항공엔진개발센터)
  • 발행 : 2017.05.31

초록

소형민수헬기(LCH, Light Civil Helicopter) 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엔진은 민수 인증(형식 증명) 획득 후 소형무장헬기(LAH, Light Armed Helicopter)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민수 인증 엔진의 군용 엔진 적용의 적합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의 활용을 위해 미연방항공청(FAA)의 형식 증명 규격 FAR Part 33과 유럽항공안전기구(EASA)의 CS-E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분석 자료는 향후 군용 항공기 추진 시스템의 감항성 입증을 위해 필요한 민수 엔진 형식 증명 기준 적합성 입증 자료의 추적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An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wo engine type certification specifications which are FAR Part 33 and EASA CS-E has been performed to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for validity assessment of civil certified engine when it is installed to a military rotorcraft. The analysis result has been used to build a traceability information between CS-E and MIL-HDBK-516C by which the substantiation data for engine type certification can be used as parts of aircraft propulsion system airworthiness substant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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