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The KACE)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 /
- Pages.93-97
- /
- 2017
- /
- 2287-4097(pISSN)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 현황 및 공개 문항 비교
Current State of Computer Based Test and Comparison of Open Questions in the Assessment of Academic Achievement on the International Level
- Jeon, Seongkyu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 Lee, Eunkyung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 Kim, Kyung Ho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발행 : 2017.08.09
초록
오늘날의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문제를 인식하고 지식 및 정보를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배양하고 함양하기 위해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알아보고 분석하기 위해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가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최근에 컴퓨터 기반 평가가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가 이루어지는 현황을 파악하고 PISA와 ICILS의 공개 문항의 특징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