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7.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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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103-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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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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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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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ycling machines based on the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반 사이클링 머신 개발 연구
- Song, Hyeon-woo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eimyung University) ;
- Ryu, Hyun-ky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Seo, Chang-w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Yoon, Dae-w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Choi, Eun-su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An, Donghyeo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송현우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유현경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서창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윤대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은수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안동혁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7.04.27
Abstract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을 사이클링 머신에 접목시키는 운동기구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우리 제품은 기존 사이클링 머신과 비교하여 두 가지 개선점이 있다. 첫 번째로 실내 사이클링 머신은 장소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포기하기 쉽다. 본 연구는 Unity를 활용해 다양한 맵을 생성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운동을 하는 동안 역동성을 느낄 수 있으며 공간 제약 없이 지속 가능한 운동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번째로 운동 주기, 운동량 변화, 본인 최단 기록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체계적인 운동을 유도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와 비교를 통해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다. 이는 운동을 장기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가상현실 기반 사이클링 머신을 직접 구현하였고 기능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