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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time Rendering of Water Surface using GPU

GPU를 이용한 물 표면 실시간 렌더러 구현

  • Lee, JaeSung (Dept of Game & Mobile, Faculty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Kwon, Dukho (Dept of Game & Mobile, Faculty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 Sung, Mankyu (Dept of Game & Mobile, Faculty of Computer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 이재성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
  • 권덕호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
  • 성만규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 Published : 2017.04.27

Abstract

본 연구는 게임을 비롯한 많은 콘텐츠에서 활용하기 위한 GPU기반 사실적 물 애니메이션 기법을 제안한다. 물 표면은 반사 및 투사와 같은 물리적 현상이 일어나며, 시점에 따른 반사와 투사의 정도가 자동적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GPU 프레임 버퍼를 이용한 렌더투텍스처 방법을 이용하여 반사 및 투사결과를 텍스처로 저장하였으며, 이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UV좌표 값을 변경함으로서, 자연스러운 물결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또한 투사 및 반사의 정도가 프레넬(Fresnel) 공식을 통해 자동적으로 계산되도록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