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7.04a
- /
- Pages.391-394
- /
- 2017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ugmented Reality-Based Edutainment Contents Production
증강현실 기반의 과학교육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제작
- Bak, Seon-Hui (IHTECH) ;
- Park, Han-Sol (IHTECH) ;
- Kim, Eung-S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Lee, Chang-J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Published : 2017.04.27
Abstract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대두되고 고성능의 스마트 기기가 등장함에 따라 현대 교육 시스템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오락과 학습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학습자들의 몰입(flow)과 상호작용(interaction)을 통해 흥미를 유발시킨다. 그러나 스마트교육 콘텐츠는 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대다수이며, 어플리케이션 역시 교육의 질 대비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내용이 다소 부재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nity3D와 뷰포리아사의 SDK를 활용하여 증강현실의 장점을 살리고, 학습자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제작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