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 한국콘텐츠학회 2017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393-394
- /
- 2017
뇌파분석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수업설계 평가
The evaluation of class design for the computing thinking Using EEG
- Mun, sung-yun (Andong Univ.) ;
- Lee, hyuk-soo (Andong Univ.)
- 발행 : 2017.05.12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환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정규교과에 도입된다.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엔트리와 엔트리용 센서보드를 활용한 5차시 분량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전 후에 문제 해결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감마파와 뇌파집중 지표의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