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ocial Influence and Semantic Similarity Concerned Recommendation Technique of Qualitative Information

사회적 영향력과 어의 유사도 분석에 기반한 가치정보의 추천 기법

  • Kim, MyeongHun (SW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for Supporting Smart Life,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SangWook (SW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for Supporting Smart Life,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김경훈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Smart Life 실현을 위한 SW 인력양성사업단) ;
  • 김상욱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Smart Life 실현을 위한 SW 인력양성사업단)
  • Published : 2016.10.27

Abstract

추천 기법은 개인의 관심사와 상황을 고려한 개인화된 아이템을 제공함으로써 아이템의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줄여주고 정보 소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추천 기법인 Content-Based(CB)기법과 최근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경향을 반영한 Social Network-based(SN)기법을 접목하여 새로운 복합방식의 정보 추천 기법을 제시한다. CB 기법의 대표적인 한계점인 cold start problem과 SN 기법의 추천 아이템의 전문성 문제를 상호 보완하며, 특히 최근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인 비신뢰 (non-trust) 기반의 영향력 있는 정보 확산자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부분 사람 추천 중심인 기존의 SN 기법들과는 달리 사람에게 제공할 정보의 추천에 초점을 두며, 정보 선정과정에서 개인의 온라인과 현실(real world)에서의 사회 활동 정보를 모두 활용하여 더육 더 개인화된 가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