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Annual Conference of KIPS)
-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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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875-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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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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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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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DOI QR Code
공간증강현실 기반 스포츠 클라이밍 학습 콘텐츠 사용유무에 따른 근활성도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Muscle Activity for Spatial Augmented Reality based Sports Climbing Learning Contents
- Heo, Myeong-Hyeon (Department of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Soongsil University) ;
- Kim, Dongho (Department of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Soongsil University)
- 발행 : 2016.04.29
초록
기존의 스포츠 클라이밍 수업은 지도자가 손과 발의 위치를 일일이 가리키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원활한 시연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포츠 클라이밍 인공 암벽에 올바른 자세로 등반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투사하여 초급자를 위한 등반 자세 학습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클라이밍 등반과 공간증강현실 기반 클라이밍 콘텐츠를 활용한 등반의 근활성도를 측정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그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