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Learners' Needs Analysis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 Focusing on SNS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학습 수요자 요구에 관한 연구 : SNS를 중심으로

  • Lee, Myung-Suk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Lee, Kyung-Mi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Lim, Youg-Kyu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Han, Kyung-Im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Park, Hye-Jung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 이경미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 임영규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 한경임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 박혜정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본 연구는 교양교육에 대한 학습 수요자의 요구와 현재 편성되어 있는 교양교육 교과목들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다. 학습 수요자의 다양한 생각들을 SNS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고 시각화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제시한다. 분석 결과로는 학습자는 교수자와 상호작용 잘되는 수업 방식,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 자기주도 학습을 선호하였다. 또한 교양교육 교과목 개설로서는 취업에 필요한 외국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과목,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과목들을 요구하여 실제 균형에 맞게 개설된 교과목과는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