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게임에서의 사용자 참여를 위한 길드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uild System for the Participation of User in the MMORPG Game

  • 모은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재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지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태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Mo, Eun-Seok (Dept. of Computer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Park, Jae-Hwan (Dept. of Computer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Park, Ji-Won (Dept. of Computer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Kang, Tae-Hyeon (Dept. of Computer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Kim, Hyo-Nam (Dept. of Computer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발행 : 2016.07.12

초록

국내 게임시장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성정을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MORPG 신작 부재로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다양한 신작 출시와 기존 온라인 게임의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로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MORPG 게임에 대표적인 두개의 길드 시스템을 분석하며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보완과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두 게임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시스템에 대해 문제점과 보완방법을 제안하며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제안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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