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fluence of Purchasing of books on Internet Bookstore Review

인터넷 서점 리뷰가 도서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Baek, Seung-hui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Son, Soo-yeon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Joo-young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Ji-seon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백승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손수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이주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이지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5.08.20

Abstract

인터넷 서점은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만으로도 1백 60여 종에 이른다. 국내 서적 거래의 규모는 약 3조원인데, 이 중 인터넷 서점이 차지하는 규모는 1999년의 150억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에는 1200억으로 전체 규모의 약 4%를 차지할 정도다. 출판시장이 감소되고 인터넷 서점의 시장점유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서점의 도서 구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출판시장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의 활용 방안 중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인터넷 서점 내 리뷰가 이용자들의 구매 확정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공공도서관 이용자 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 리뷰가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서점 리뷰 외에 구매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이 있는지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