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5.07a
- /
- Pages.1593-1594
- /
- 2015
Modeling the Occurence of High-frequency Reignition Oscillation by Closing the Vacuum Circuit Braker on the Electric Railway Vehicle
전기철도차량용 진공차단기의 투입에 따른 고주파 재발호 진동발생 모의분석
- Jeong, Ki-Seok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Jang, Uk-Do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Chung, Jong-Duk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15.07.1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진공 차단기의 투입 시 발생하는 고주파 재발호 진동현상을 모의하여 계통의 전압-주파수 특성을 분석한다. 우선 시간영역에서 차단기 투입에 따른 개폐 서지 현상을 모의하여 다중 재발호에 의한 진행파의 주파수 특성을 검토한다. 모의 결과를 통해 추정된 고주파 회로저항과 기존 전원, 고압케이블, 변압기로 구성된 고주파 재발호 진동해석용 등가 회로를 구현하고 주파수 스캔 기능을 이용하여 인가되는 전압의 주파수 변화에 따른 계통의 임피던스 크기변화를 확인한다. 끝으로,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 도출된 계통의 공진 주파수와 철도차량용 주 변압기의 공진주파수를 비교하여 내부 공진 여부에 따른 권선간 전압 확대 가능성을 논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