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지하환경을 고려한 궤도특수차의 주행동력장치 설계 검토

A driving power supply unit design of the track special vehicle considering the urban railway underground environment

  • 이재봉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 나연일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 노경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 서일권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 이환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 김양수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 Lee, Jae-Bong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Na, Youn-Il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No, Kyung-W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Seo, lL-Kw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Lee, Hwa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Kim, Yang-Soo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발행 : 2015.07.15

초록

기존 궤도특수차는 디젤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도시철도 지하환경을 오염시키고 유해한 배기가스가 인체에 악영향을 준다. 따라서 경제성이 우수한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형 궤도특수차를 개발하기 위해 이에 따른 궤도특수차의 주행동력장치에 대한 설계조건을 규명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