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kV 변압기 3차 모선결선을 통한 보호용 변류기 결선의 이해

Understanding CT Connection through 3rd Bus Connection of the 345kV Auto Transformer

  • 발행 : 2015.07.15

초록

한전의 전력계통망에 사용중인 345kV 변압기는 1차와 2차 권선의 일부회로를 공통으로 사용하는 단상 단권변압기를 사용하고 있다. 단상변압기로 인한 3차결선은 변압기 외부에서 알루미늄 부스바를 이용하여 모선을 구성한다. 한편, ${\Delta}$결선의 특징은 3차측 붓싱의 극성과 관련하여 결선방식에따라 3차측 위상이 1차측 위상보다 $30^{\circ}$진상 또는 지상의 위상특성을 가지고 있어 비율차동계전기 결선방식에 있어 주의를 요한다. 변압기는 YNautod1결선 또는 YNautod11으로 결선할 수 있다. 한편 비율차동기용 결선은 1차측과 2차측은 ${\Delta}$결선으로 3차측은 Y결선으로 비율차동계전기에 입력이 되어야 한다. 이때 3차측의 위상을 고려하여 1차측과 2차측의 CT ${\Delta}$결선은 변압기 결선방식과 동일한 결선으로 시행하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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