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omparison and Evaluation Study on Metrics of Personality, MBTI, and Coding Speed to Predict Programming Learner's Achievement

프로그래밍 학습자의 성취도 예측을 위한 개인성향, MBTI, 분당 코딩 수 척도 비교 평가 연구

  • Cho, Jae-Hyung (Embedded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Korea University) ;
  • Lee, Taek (Embedded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Korea University) ;
  • Lee, Jung-Been (Embedded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Korea University) ;
  • In, Hoh Peter (Embedded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Korea University)
  • 조재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이택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이정빈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 Published : 2015.04.22

Abstract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학생간의 수준 차는 반 전체의 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다. 문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은 대기 시간이 낭비되고, 해결 하지 못한 학생은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예제 위주의 프로그래밍 교육에서는 더 심각하다. 성취도를 예측하는 선행적 기준이 있다면 학생간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해 진다. 초기에 수집된 정보인 개인성향, MBTI 분석, 분당 코딩 량 데이터를 향후 필기 시험 점수와 비교 분석하여 성취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