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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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983-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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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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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011(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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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71-7298(eISSN)
DOI QR Code
선행적 자가적응형 시스템을 위한 도로 교통량 예측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ffic Prediction Algorithm for Proactive Self-Adaptive System in Road Network
- 정호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미수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정재훈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 이은석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Jeong, Hohyeo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Misoo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Jeong, Jaehoon (Paul) (Dept of Interac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Eunseo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5.10.28
초록
물리적, 논리적 공간에서 다양한 오브젝트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고, 오브젝트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가 고도화 됨에 따라 엔지니어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시스템 제어가 힘들어지고 있다. 이런 복잡한 시스템의 자율적인 관리를 위해 다양한 상황에 대응 가능한 자가적응성이 요구된다. 자가적응형 소프트웨어는 대상 시스템의 목표나 QoS를 만족할 수 있도록 런타임에 스스로를 변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소프트웨어이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고도화된 시스템의 관리에 있어서 엔지니어의 부담을 경감시킬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선행적 자가적응형 시스템은 도로망과 같은 주기적 특성을 가진 시스템에서 시스템이 직면하는 상황을 사전에 예측하여 미리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는 기존에 반응적으로 대응했던 시스템들이 적용한 정책의 효과를 보기까지 낭비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해당 지연시간동안에 시스템의 목표나 QoS가 하락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의 적용분야로 지능형교통체계를 사용하였으며, 도로망 전체에서 정체 발생빈도와 평균 이동속도 그리고 단위길이당 운행시간을 평가항목으로 사용하고, 대상 도로망 전체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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