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 /
- Pages.2-5
- /
- 2015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EPL을 이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SW교육 교수·학습 모형 연구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W Education of the lower grades students in elementary Using the EPL
- Son, Won-Kyung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 Lee, Myung-Suk (College of Liberal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발행 : 2015.10.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을 전혀 해보지 않았고, 게임에는 관심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EPL 도구로서 스크래치를 이용한 SW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5단계 10차시로 분류하여 각 단계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학습 목표를 결정하였다. 학습목표에 맞게 각 단계별 수업이 이루어지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반복수업, 흥미 있는 수업, 이해도가 증가할 수 있도록 단계별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SW교육 교수 학습 모형에서 각 차시별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별 교수 학습 전략을 제공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SW교육이 가능한지, 어느 정도 수준의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지, EPL 도구로서의 스크래치의 활용성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알아보고 SW교육에 수업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