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Word Spell: Associative-Phonological learning method for Second Language Learner

Word Spell: 외국어 학습자를 위한 단어 학습 방안, 연상 및 연음 효과를 중심으로

  • 문성원 (카이스트 지식서비스공학과) ;
  • 홍원의 (카이스트 지식서비스공학과) ;
  • 권가진 (카이스트 지식서비스공학과)
  • Published : 2014.04.2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영어를 외국어로써 학습하는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영어 단어 학습 기법을 소개하고, 그 효용을 검증한다. 외국어 학습자에게는 외국어 단어를 외우는 절차가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영어단어 암기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다수 제시되어 왔는데, 본 실험에서는 기존에 효과를 검증받은 방식과의 성능비교를 통한 검증을 시도한다. 실험 결과로부터 학습자가 새로 암기한 단어에 대하여 시간 지연에 따른 망각 정도가 기존 방식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랐을 때보다 적음을 보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