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llaborative Movie Recommendation Method Using Sentiment Analysis

감정 분석을 이용한 협업적 영화 추천 방법

  • Park, Hansaem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Khiati, Abdel-Ilah Zakaria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Kang, Daehyun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Kwon, Kyunglag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Chung, In-Jeong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박한샘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
  • 강대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권경락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정인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Published : 2014.04.22

Abstract

웹 2.0 의 폭발적인 성장과 스마트기기의 대중화 및 모바일 서비스의 활성화로 인하여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보편화되었다. 따라서, 최근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아직도 수많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들 중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추천시스템에 대한 중요도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에 대해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로부터 감정 분석을 하고 분석된 각 사용자들의 감정 수치를 기반으로 영화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사용자들의 리뷰를 수집하고 각 사용자들의 감정 단어를 추출한다. 추출한 감정 단어들은 센티워드넷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감정이 나타내는 정도를 분석한다. 분석된 사용자들의 감정 정보들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영화를 추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