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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uitability Study for Path Loss Model according to Specific Driving Environment in Vehicle Communications

차량 통신에서 특정 주행환경에 따른 경로 손실 모델에 대한 적합성 연구

  • Cho, Dae-Hee (Dept. of Electronic and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Jung, Jae-Il (Dept. of Electronic and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Tae-Won (Dept. of Electronic and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대희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학과) ;
  • 정재일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학과) ;
  • 김태원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학과)
  • Published : 2014.04.22

Abstract

트래픽 텔레매틱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알려진 차량 무선통신 서비스는 현재 교통에 대해서 차량 주행환경에 대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연구되고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차량 통신에서는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표준을 채택함으로써 차량 간 통신 과 차량과 기지국 간 통신에 WAVE 표준을 지킨다. 차량 통신에서는 다양한 주행환경에 따라 전파에 따른 경로 손실 모델이 적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환경을 구분하고 구분된 주행환경에 따라 적합한 경로 손실 모델에 대해서 연구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정보통신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