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Mobile Digital Signage Robot

이동형 광고로봇 활용에 관한 연구

  • Lee, Yong-Jo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Park, Hae-Deun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Kim, Min-Ji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Choi, Ji-He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Ro, Kwang-Hyun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이용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박해든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김민지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최지희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노광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광고 시장 / 채널은 새로운 매체로 전환이 급격히 빠른 분야이다. 과거 TV, 신문 등과 같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에서, 현재는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옥외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지속적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광고시장 / 로봇(서비스형, 지능형) 시장의 성장세를 기반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이동로봇을 결합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기반의 신개념 광고기기(Mobile Digital Signage Robot 이하 MDSR)를 제안한다. MDSR의 기본 목표는 로봇이 설정된 루트를 자동으로 이동하며 주변상황을 인지하여 상황에 맞는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에 있다. 또한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인터랙티브 기능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탑재하여 주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광고노출빈도가 높아지고 흥미유발에 기여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시킨다. 본고에서는 마케팅 / 디지털 사이니지 / 로봇시장의 실태와 현황을 알아보고, MDSR개발을 위한 HW 필요 탑재부품의 성능정보 수집 및 평가, 로봇 이동제어 및 상황인지와 광고전환을 위한 핵심 SW 알고리즘 개발, 마케팅 전략 및 활용 시나리오, 기대효과 분석 등을 연구해 MDSR 제작 및 활용 방법 등을 살펴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