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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ance Learning and Re-Ranking based Broadcasting Contents Tagging with Blog Postings

거리 학습과 재서열화를 이용한 방송 콘텐츠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 태깅

  • Son, Jeong-Woo (Smart Media Platform Research Section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Media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Kim, Sun-Joong (Smart Media Platform Research Section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Media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Kim, Hwa-Suk (Smart Media Platform Research Section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Media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o, Keeseong (Smart Media Platform Research Section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Media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손정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스마트미디어플랫폼연구실) ;
  • 김선중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스마트미디어플랫폼연구실) ;
  • 김화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스마트미디어플랫폼연구실) ;
  • 조기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미디어연구소 스마트미디어플랫폼연구실)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이미지 혹은 영상에 대한 자동 태깅은 해당 콘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시스템에 제공하는 기술로써 영상 인식, 콘텐츠 매시업, 정보 검색 등 다양한 기술/서비스 분야에서 여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방송 콘텐츠는 많은 양의 정보를 제한된 영역 및 시간에 축약하여 담고 있기 때문에 영상 처리 기술을 통한 객체 인식이나, 콘텐츠 매시업, 추천 서비스 등의 성능 향상을 위해 자동 혹은 수동 태깅을 통한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를 이용한 프레임 단위의 방송 콘텐츠 태깅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기존의 콘텐츠 단위의 정보 제공이나, 수동 태깅 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들과 달리, 영상의 각 프레임에 대한 자동 태깅을 목표로 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거리 학습을 통해 영상의 각 프레임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한 모델을 구축한 후, 이를 토대로 영상의 프레임들과 블로그의 이미지를 매칭한다. 매칭된 결과를 기반으로 특정 블로그는 영상 내 특정 프레임 구간에 태깅 된다. 제안한 방법은 이미지 매칭 성능을 측정하여 평가하였다. 블로그 이미지에 대해 Top 1 매칭 프레임을 살펴본 결과, 70%의 정확률을 보였다. 소프트 매칭(Top n)의 경우, 최대 90%의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