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ies to Maximize Visual Immersion of Music Videos on YouTube - Case Study of Gangnam Style Music Video -

유튜브 진출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극대화 전략 -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

  • 김기범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화학과) ;
  • 김경수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미디어예술공학전공)
  • Published : 2014.11.21

Abstract

본 연구는 유튜브 조회수 20억뷰를 돌파하고 기네스북에 오른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찾고자 한다. 분석 결과 뮤직비디오는 댄스 및 퍼포먼스, 출연자와 스타일, 장소 배경 등의 콘셉트가 일관성이 있고 창의적일수록, 주요인물의 등장순서와 배치, 비주얼의 양적 질적 변화, 청각 중심이 시각에 일치되어 기승전결이 고조될수록 시각적 몰입감이 극대화되었다. 향후 제 2, 제 3의 강남스타일 등 한류(韓流)와 유튜브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뮤직비디오 제작을 위해서는 창의적 '시각적 콘셉트'를 발굴하고, 검증된 '시각적 기승전결'을 강화하여 시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