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for expression of perceived risk factors in printed advertisement

인쇄광고에 나타나는 지각위험요소의 표현 분석

  • Kim, Cho-Rok (School of Informatics & Product Design, Chosun Univ.) ;
  • Han, Ji-Ae (School of Informatics & Product Design, Chosun Univ.)
  • 김초록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 한지애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Published : 2014.11.21

Abstract

본 연구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브랜드 광고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써, 연구 목적은 소비자 태도 변화의 결정 요인 중 하나인 관여도가 인쇄광고에 어떻게 표현 되었고, 소비자의 요구가 이에 상응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관여도의 3가지 결정 요인 중 브랜드에 대한 신념 형성에 영향력이 높은 제품 요인 중 지각위험 요소를 연구범위로 제한하고, 국내 화장품 4개 브랜드의 인쇄광고를 대상으로 활용 빈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설문을 실시하여, 인쇄광고에서 사용하는 지각위험요소와 사용자가 요구하는 지각 위험요소에 대한 중요도와 차이를 도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