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que Ripple Reduction Algorithm of PMSM at High Speed Operation

PMSM 고속운전 시 토크리플 저감 알고리즘

  • Kim, Jong-Hyun (Departmen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Cho, Kwan-Yuhl (Departmen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Kim, Hag-Wone (Departmen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Nam, Myung-Joon (Departmen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Lim, Byung-Kuk (Departmen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Jin, Jong-Hag (Mando Corporation) ;
  • Lee, Jong-Hoon (Mando Corporation)
  • 김종현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학과) ;
  • 조관열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학과) ;
  • 김학원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학과) ;
  • 남명준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학과) ;
  • 임병국 (한국교통대학교 제어계측학과) ;
  • 진종학 ((주)만도) ;
  • 이종훈 ((주)만도)
  • Published : 2014.07.01

Abstract

왜곡된 역기전력을 갖는 매입형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정현파 전류로 제어할 경우 역기전력의 왜곡으로 인해 발생하는 토크리플은 전동기의 진동, 소음, 효율 저하의 요인이 된다. 저속운전의 경우 토크리플을 상쇄할 수 있는 고조파전류를 인가하여 전류제어에 의해 토크리플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고조파 전류제어에 의한 토크리플 저감은 전류제어기의 대역폭에 의해 전류제어 특성이 좌우되므로 고조파 보상전류의 주파수가 높은 경우 적절한 보상이 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의 고속운전 시 고조파 전류에 해당되는 고조파 전압을 보상함으로써 역기전력에 의한 토크리플을 저감한다. 제안된 토크리플 저감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