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of Twitter Activities on the Libraries' Performance Indicators within Public Libraries

트위터를 통한 공공도서관 마케팅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

  • Han, Nam-Gi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 ;
  • Kim, Giyeong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
  • 한남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4.08.2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공공도서관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실제로 어떤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분석에는 공공도서관의 2012년 트위터 사용 데이터, 국가도서관 통계를 사용하였다. 트위터를 활용한 그룹과 활용하지 않은 그룹 간의 대출량 및 이용자량 변화에 대한 t검정, 트위터 활동 데이터와 대출량 및 이용자량 변화 간의 선형 회귀분석이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 두 분석 모두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표본 문제, 트위터 계정 활용 문제, 성과 지표 문제를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