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atory Study of Filtering Preference on Restaurant Menu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요식업 메뉴의 상관관계 및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 Kong, Hyun-Chu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Yu, So-Young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Hannam University)
  • 공현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 유소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4.08.21

Abstract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방식으로는 처리할 수 없는 빅 데이터가 발생한다. 이러한 빅 데이터는 활용가치가 높지만 기존과는 다른 처리방식과 분석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의 빅 데이터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특정 요식업메뉴를 대상으로 빅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빅 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과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에 쓰이는 대표적 지수인 중심성 지수들로서 본 연구에 맞춰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고 한걸음 나아가 분석 결과를 활용해 보면서 마케팅 분야에서의 활용가치를 확인해 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