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ison between Measurement Values and Prediction Values of Structure-borne noise induced by Subway

지하철 진동에 의한 구조음 실측치와 예측치 비교

  • 이태호 ((주) 유니슨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 안용찬 ((주) 유니슨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 조정식 ((주) 유니슨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 이기륭 ((주) 유니슨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Published : 2014.10.29

Abstract

지하철 인근 지역에서 차량 통과 시 차륜과 레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진동이 지반을 통하여 건물까지 전파되어 구조전달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전달음이 발생하는 지하철 인근 지역에서 도로나 주거단지가 새롭게 조성될 예정인 경우, 완공 이후에 발생하는 구조전달음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 위치한 일부 역사에서의 구조전달음을 측정하고 국외의 예측식을 검토하여 구조전달음의 실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한다. 따라서 국내 지하철의 구조전달음 예측에 대하여 국외 예측식의 타당성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건설될 지하구간 역사의 인근 주거지역에 대한 구조전달음을 예측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