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velopment of English Education Contents with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적용한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 Kim, Young-Mi (Dep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Namseoul University) ;
  • Kim, Ji-Hye (Dep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Namseoul University) ;
  • Jeon, Jeong Yeon (Dept. of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김영미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 김지혜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 전정연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4.10.28

Abstract

21세기 현대사회는 다양한 가상현실 미디어에 둘러싸여있다.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대부분의 영상에 거의 필수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작업이 들어가며, 가상현실의 대표적인 콘텐츠인 게임의 경우 100억 달러 규모의 거대 시장이 형성되어있다. 단순히 오락적 요소로만 여겨지던 이 가상현실이, 최근에는 교육과 연계되어 연구되기 시작했다.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특히 영어교육에는 한 해 평균 19조원을 투자할 정도로 영어 교육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여전히 영어를 어려워한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의 몰입감과 체험이라는 특징을 영어교육과 접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Eon Studio툴을 이용하여 개발한 영어교육게임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