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4.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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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03-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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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
Developing an Adventure Game based on the 'Patterns' of Fun Theory for Inducting the Flow : 1 Hour
재미이론의 '패턴'에 근거하여 몰입 유발을 위한 어드벤처 게임 개발
- Kang, Jae-Wo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Cheo, Min-A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Um, Joo-Hee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ung, Jae-H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o-Yo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Hyeon-Ju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on, Yu-Ji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u-Yeou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Jang, Sae-Ri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강재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최민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엄주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성재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소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현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손유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주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장새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수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함에 있어,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 연구한 게임의 인문학적 정의 및 재미 이론은 현대의 게임 개발에 있어서도 그 이론적 배경을 담당하는 주춧돌의 역할을 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구성된 '안드로메다' 팀이 Unity 3D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한 3D 생존 어드벤처 게임 "1 Hour"를 개발한 과정을 기술하였고, 그 과정에서 재미 이론의 '패턴'에 근거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몰입을 유발시키는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을 이번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과정은 문헌 연구 및 개발 게임("1 Hour")의 플레이 테스트 등을 통해 게임에서의 몰입의 과정을 분석하였고, 몰입 유발 효과 증명을 위해 '패턴과 몰입의 상관관계'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고 실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