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car Battery Charge and Discharge Simulation Verification for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s of the Bidirectional DC-DC Charger

양방향 DC-DC 배터리 충전기 구현 및 실험을 통한 EV 자동차의 FTP-75 운전 검증

  • Park, Ilkyu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Daesik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ty) ;
  • Cha, Hanju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일규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 김대식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 차한주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Published : 2013.11.15

Abstract

본 논문은 EV(Electric Vehicle)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충/방전 전류에 따른 SOC(State of Charge) 및 전압특성을 Matlab Simulink로 구현하였으며, 검증을 위해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설계하여 실험을 하였다. 배터리 모델에 사용된 파라미터는 Randles등가회로를 기반으로 펄스방전을 통해 추출하였고, 단자전압 계산부에 3D Look-up 테이블을 이용해 적용하였다. SOC계산부는 전류에 따른 용량변화를 보상하기 위해 Peukert Effect를 적용하였으며, FTP-75 전류패턴으로 온도($0^{\circ}C$, $25^{\circ}C$, $40^{\circ}C$)에 따라 실험한 결과 시뮬레이션의 오차율은 5%로 높은 정확도를 갖는 것을 확인을 통해 검증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