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100 기반 MSI/NM 표준 및 기술개발 방안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 and Development of MSI/NM based on S-100

  • 오세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심우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 김선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기술연구부)
  • Oh, Se-Woong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Maritime & Ocean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
  • Shim, Woo-Seong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Maritime & Ocean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
  • Kim, Sun-Young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Maritime & Ocean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 발행 : 2013.10.23

초록

선박 안전항해를 위해 항해용 해도와 같은 수로 정보와 함께 해사안전정보(MSI), 항행통보(NM), 항행경보와 같이 임의적인 안전관련 정보들이 이용될 수 있다. 현재 GMDSS 제도의 시행에 따라 해사안전정보와 항행경보 등의 정보들이 NAVTEX 등의 장비를 통해 텍스트 형태로 선박에 전달되고 있으나 이런 형식의 정보들은 기존 종이해도 또는 전자해도를 사용하는 ECDIS의 다양한 첨단 항해 지원 기능과 연계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례로 유럽은 e-Navigation Test-bed 프로젝트에서 IHO의 S-100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해사안전정보 데이터 표준을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 연구 및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수로기구의 S-100 표준에 따라 해사안전정보를 객체화 하여 모델링하고 이를 전자해도 정보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럽의 e-Navigation Test-bed 프로젝트에서의 해사안전정보 연구 사례(S-100 표준 기반의 해사안전정보 제품 표준), 국제수로기구의 해사안전정보 매뉴얼 등을 분석하여 국내 해사안전정보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기술개발 내역 및 방안을 제안 하였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국제 해양 GIS 표준기술 기반 차세대 항행 정보지원 시스템 기술 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