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ment on DC Circuit Breaker for Inductive Load by Improved Magnetic Arc-extinguisher and Arc-attenuation Circuit

개선된 자기소호회로와 아크전압 억제회로를 사용한 유도성 부하의 직류차단 특성 실험

  • Lee, Sungmin (School of EE and contro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Yu, Taesik (School of EE and contro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Hyosung (School of EE and contro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이성민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 유태식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 김효성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Published : 2012.07.03

Abstract

최근 들어 디지털 제품의 급증으로 인해 직류를 사용하는 부하가 증가하고, 태양광, 풍력발전 등의 직류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원의 발달로 인하여 부하에 직류를 직접 공급 할 수 있게 되었다. 직류배전은 가전기기 내부의 전력 변환단계를 줄임으로써 교류배전에 비해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직류는 교류와 다르게 고장 전류의 차단이 어렵다. 본 논문은 유도성 부하에서 효과적인 직류차단을 위한 자기소호회로와 아크전압 억제회로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