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board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by using the mode change of the diode rectifier

다이오드 정류기의 모드 변경을 이용한 전기자동차용 탑재형 충전기

  • Kim, Kyoung-Dong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Gwon, Sun-Ma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Yoo, Kwang-Mi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Chae, Hyung-Ju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Lee, Jun-young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Published : 2012.07.03

Abstract

이 논문은 새로운 형태의 EV, PHEV용 탑재형 충전기를 제안한다. 입출력단의 절연을 위한 공진 컨버터와 역률 개선과 충전 전력을 제어하기 위한 벅부스트 컨버터의 2단 구조로 구성하였다. 벅부스트는 전압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2단 병렬 구조로 되어있으며, 낮은 입력전압에서의 효율개선과 벅부스트의 전류스트레스 저감을 위하여 LLC 2차 정류기 단의 모드변경으로 새로운 voltage doubler형식을 구현하였다. 제어기의 단순화와 사이즈 축소를 위한 DCM제어로 구현하였으며 파워부에서는 충전기의 수명을 고려하여 필름 커패시터만으로 구성하였다. 제안한 컨버터의 성능은 실험을 통하여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