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Optimal Structure of Phase Shift Full Bridge Converter for High-capacity On-board Battery Charger of Electric Vehicle

EV용 대용량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에 적합한 Phase Shift Full Bridge Converter의 최적 구조

  • Kim, Min-Kook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Yun-Sung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 Nam-Jin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민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김윤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조남진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Published : 2012.07.03

Abstract

본 논문은 EV용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OBC)와 같은 중 대용량 충전시스템에 적용한 Phase Shift Full Bridge Converter (PSFB) 토폴로지를 사용하는 경우, 트랜스포머의 구조에 따른 특성을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PSFB는 다른 토폴로지에 비해 코어 사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형 경량화 설계가 용이하다. 그러나 수 kW급의 시스템 응용에서는 기존 코어 형상이나 Ap-limit과 제약이 따른다. 또한 특화된 코어의 경우 높은 가격으로 설계 경쟁력이 낮아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용량 PSFB의 응용 시스템에 적합한 코어 설계를 위해 다양한 트랜스포머의 구조를 선정하여 그 특성을 비교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