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Operating Point and Efficiency for 3.3kW SRC-OBC using Duty Control Method

듀티 제어 방법을 적용한 3.3kW SRC-OBC의 동작점 및 효율 분석

  • Kim, Min-Jung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Seung-Hee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Dong-Hee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Og-Jin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민중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유승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김동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김옥진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Published : 2012.07.0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탑재형 충전기회로 (On-Board Charger, OBC) 에 사용되는 부하 직렬 공진형 컨버터 (Series loaded Resonant DC-DC Converter, SRC) 의 정전압 제어를 위해 기존에 듀티를 고정하고 주파수만을 제어하던 방법에 듀티도 같이 제어하는 비대칭 듀티 제어 방법 (Asymmetrical Duty Cycle Control) 을 적용하였다. 적용한 SRC-OBC의 등가화 모델의 수식적 분석을 통해 제안한 회로의 동작영역을 도출하여 결과로 얻어진 동작영역에서 제안한 회로의 부하에 따른 효율을 기존 주파수 제어 방법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적용한 제어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