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조종시뮬레이션 운항자 주관적 평가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 임성용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 엄한찬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 김부영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 조민철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발행 : 2012.06.20

초록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의 평가항목 중 운항자[주관적] 평가는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선박운항자가 안전진단대상사업으로 인하여 느끼는 심리적 부담 또는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해상교통안전진단 시행지침 상 운항자[주관적] 평가의 결과가 평균-2.0이상인 경우 해상교통환경 변화에 따른 통항 및 접이안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정성적인 평가기준 -2.0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제출된 진단보고서 중 116건의 시뮬레이션 결과 나타난 운항자[주관적] 평가값을 사업대상별로 분류하여 톤수, 선종, 입출항별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기술기준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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