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Model of Reducing Digital Divide for the Silver Age

고령층 정보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Blended Learning에 관한 연구

  • 김기혁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안귀임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12.10.26

Abstract

우리나라 고령층 정보화 교육은 1999년부터 시작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정보화 수준은 기초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점으로는 정보화 교육이란 다른 일반적인 교육과 달리 고령층에게는 일반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높은 수준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행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연계할 수 있는 학습방법과 Blended Learning을 고령층 정보화교육에 접목시켜 변화 해 온 8여년간 고령층 정보화 교육의 수준 향샹된 연구 결과를 나타내보기로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