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nfluence Model for Social Networks in Web 3.0

웹 3.0 시대의 소셜 네트워크 영향력 모델 연구

  • Moon, Hyo-Jung (Dept. of Media Arts & Science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
  • Park, Young-Ho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문효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Published : 2012.05.18

Abstract

최근, 참여, 공유, 개방의 키워드를 가지고 웹 2.0 시대가 열렸다. 이러한 웹 2.0 시대의 키워드가 익숙해지기도 전에, 우리는 소통, 융합, 개인화라는 키워드를 지닌, 웹 3.0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새로운 개념과 용어들은 이미 우리에게 혁명적 수준으로 주어질 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 양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대표주자인 트위터 영향력 모델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스타벅스 네트워크 영향력 모델을 소개하고, 이와 대비되는 새로운 영향력 표현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