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I 연료필터 유동해석

Flow Simulation of LPI Fuel Filter

  • 이창국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김창수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Lee, Chang-Kook (Div.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Chang-Su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Sung-Young (Div.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2.05.25

초록

본 논문에서는 엔진의 엔진성능, 안전성 및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LP 연료필터의 유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LP 연료필터를 3차원 모델링하였으며, 유동해석을 위하여 계산격자를 구성하고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장을 분석하여 입구부를 거쳐 연료필터를 지나 출구부까지 유동이 원활한 것을 확인하였고, LP 연료의 유동장은 필터내에서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연료필터 내부의 압력강하량을 분석하였으며, 질량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압력강하량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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