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학기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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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65-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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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FEM을 이용한 시트 백 프레임 형상에 대한 비교 해석
Analysis comparing on shape of seat back frame using FEM
- Kim, Sung-Soo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University) ;
- Choi, Hae-Kyu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ngju University) ;
- Kim, Sei-Hwan (Division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 Cho, Jae-Ung (Division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발행 : 2012.05.25
초록
승차감이나 안전에 관련된 부분 중 하나인 자동차 시트는 차량 주행시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적절하게 흡수하여 승객에게 안락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키면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져야 한다. 자동차 시트는 2가지의 모델로 설계를 하고 구조 해석을 하였다. 그 결과, 시트 백프레임의 모델 (b)가 (a)보다 적은 변형량과 피로 수명을 보였고. 모델의 중앙에 해당되는 허리부분에서 가장 많은 변형량과 파손 가능성을 보였다. 고유진동수를 적용한 진동해석에서, 모델(a)의 경우는 모델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변형이 되었고, 모델(b)의 경우는 모델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변형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모든 면에서 모델(b)가 (a)보다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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