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Price Discount and Perceived Risk on the Impulsive Purchase Intention in the context of Social Commerce

소셜커머스에서 가격할인과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상품 사용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Qian, Chen (Business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
  • Bang, Joung-Hae (Business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
  • Kim, Min-Sun (Faculty of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Hyupsung University)
  • 진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 김민선 (협성대학교 경영대학 유통경영학과)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최근 들어 온라인 쇼핑몰과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결합한 새로운 쇼핑방식인 소셜쇼핑(social shopping)과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가 핫이슈가 되었다. 소셜커머스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동구매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상거래방식이다. 소셜커머스는 50% 이상의 가격할인율과 특정 거래조건(품목, 거래가능 시간, 사용기간, 물량 등)의 제약을 통해 관심의 경제(economy of attention)를 극대화한 수익모델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에서 가격할인과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충동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검토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