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of the social responsibility Case Stud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korea-wave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스타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례연구

  • Cheon, Beom-Joo (Dept. of Broadcasting&Entertainment Global Cyber University)
  • 천범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전공)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외에서는 한류라는 브랜드로 대한민국의 문화와 대한민국 자체에 대하여 많은 호감과 함께 질투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산업은 이제 대한민국을 벗어나 우리만의 문화가 아닌 세계를 지향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문화로 발전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들이 문화첨병의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한국의 대중문화는 우리만의 것이 아닌 세계인과 소통하고 나누어야 하는 문화인 것이다. 대한민국의 문화산업은 이제 가파른 성장만이 아닌 기본에 충실한 역사와 철학을 수반해야 할 것이며, 대중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과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더욱더 세계의 문화와 교감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대중들의 사랑을 통하여 성장하는 스타들의 사회적 기여와 그 활동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과 문화 창출을 위한 올바른 소셜테이너로서의 책임 및 역할과 지구공동체를 위한 힐링 소사이어티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