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ying IPA to Entertainment Management Companies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 서영익 ((주)티비엠앤엠,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
  • 박상현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관광경영학과)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본 연구는 연예 매니지먼트사가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전근대적인 문제점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발전을 하도록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하였다.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와 FGI를 바탕으로 3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실증조사를 분석한 결과, IPA 매트릭스 분석 결과 '6.연예인의 현 소속사와의 재계약', '7.매니저의 전문화(Part별 담당)', '11.매니저의 복지문제', '13.매니저의 직업윤리 확립', '20.매니지먼트사의 외부 투자유치', '22.매니지먼트사의 부가사업', '24.연예인의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집중면에 속해서 있어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