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에서 In-situ 증강현실 저작을 위한 ARWand 기반 상호작용 방법

ARWand based Interaction Method for In-situ Augmented Reality Authoring in Wearable Computing Environment

  • 하태진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UVR 연구실) ;
  • 우운택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UVR 연구실)
  • 발행 : 2012.06.22

초록

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은 동적으로 움직이는 HMD와 ARWand로 인한 시스템 오차와 사용자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3차원 공간 상에 다양한 위치에 존재하는 3D 객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6 DOF 조작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HMD, ARWand, 3D 객체간의 기하정보를 기반으로 3D 객체의 선택 확률을 모델링하고, 통합적으로 해석하여 최고의 선택 확률을 가지는 3D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근/원거리에 위치한 3D 객체를 효율적으로 조작하기 위해서 ARWand의 조작-디스플레이 맵핑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3D 객체의 자연스러운 6 DOF 직접-간접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실감교류 인체감응솔루션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