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해상도 편향맵을 이용한 GPU기반의 지형 렌더링

A GPU-based Terrain Rendering using Multi-resolution Bias Map

  • 이은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김태권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이진희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Lee, Eun-Seo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Kim, Tae-Gw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Lee, Jin-Hee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Shin, Byeong-Seo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발행 : 2012.06.22

초록

대용량 지형 데이터를 실시간에 렌더링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연속상세단계 기법들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적용해도 지형 데이터가 하드웨어에서 처리할 수 있는 크기보다 클 경우 과도한 간략화로 인한 기하오차가 발생하거나 프레임률이 저하된다. 또한 기존 연속상세단계 기법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료구조들 또한 지형 데이터의 크기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메모리와 전처리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적은 개수의 정점으로 효과적인 지형 렌더링이 가능한 편향맵을 다해상도로 확장하여 별도의 자료구조가 따로 필요 없는 간단한 연속상세단계 기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적은 메모리 용량으로 높은 정확도의 지형을 실시간에 렌더링 할 수 있다. 연속상세단계 선택은 보다 빠른 처리를 위해 GPU에서 패치 단위의 테셀레이션을 통해서 단일 패스로 수행된다. 상세단계가 선택으로 세분화 된 지형의 각 정점들은 화면 공간상의 오차를 참조하여 각각의 상세단계를 선택한 후 해당되는 편향맵에 저장된 이동벡터만큼 이동하여 최종 지형 메쉬를 생성한다. 제안한 방법은 전처리 단계를 포함한 모든 처리가 GPU에서 수행되므로 속도가 빠르고 적은 정점으로 보다 정확한 지형을 렌더링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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